2014년 4월 17일 목요일

교육공학이 뭐에요?


"어머! 그럼 컴퓨터 뭐 그런거 연구하시는건가요?"
교육공학이 전공이라는 내 소개를 듣고 사회교육과 선생님이 나에게 던진 말이다.
내가 그건 아니라는 표정을 짓자 그 선생님 옆에 있던 다른 선생님이 질문을 하였다.
"그럼 도대체 교육공학이 뭐에요?"

질적연구담당 교수님께서 나에게 오시더니 물어보셨다.
"김선생,  전공이 교육공학이잖아.
교육공학 전공자 입장에서 내 수업을 들으니 어때?
전공과 비교했을 때 질적연구가 이해가 되나?"

교육을 잘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끝없는 고민이 필요하다.
교육공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교육공학이 무엇인지에 대한 끝없는 고민이 필요하다.

아무리 석사 과정이 조금 심화된 학부와 별 다를 바 없다지만,
학위 논문을 써야하는 3학기의 입장에서  전공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교육공학 석사 학위 논문을 쓰는 것은 힘들 것이다.

수요일 원격교육과 이러닝 수업 시간에 교수님께서 말씀하셨다.
"여러분, 교육심리와 교육공학이 뭐가 다른가요?"
아... 작년 교육공학 기초시간에도 나누었던 이야긴데...
처방적 학문이라는 게 교육공학의 특징이라면, 서술적 학문이라는 게 교육심리의 특징.
학습의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교육심리하면,
학습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처방하는 것이 교육공학.

요즘 나의 삶은
학교현장에서 예술가처럼 느낌이나 감에 의존했던 '나'에서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연구하는 '나가' 되어가는 과정인 것 같다.
변화는 늘 어려운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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