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5일 일요일

2014-1 원격교육과 이러닝

3학기가 끝났다.

원격교육과 이러닝 과목 강의계획서를 다시 꺼내어 보았다.
이번 과목의 목표는 아래와 같다.

  • 원격교육과 이러닝의 주요 개념들을 정의하고 예를 들어서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과 이러닝에 관한 이론을 깊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과 이러닝의 최근 쟁점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비교하면서 본인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
  • 원격교육과 이러닝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을 효과적으로 설계, 실행, 평가할 수 있다


위의 목표와 관련하여 나의 개인적인 성취도는 어느정도인지 생각했다.

면대면 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원격교육/이러닝이 가지는 독특한 특성과 한계가 있고 교수 설계자로서 이러한 부분을 깊이 이해하여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하지만 관련된 이론은 대부분 오래된 내용이고 최신 technology 사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론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적용하는데에는 조금씩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어서 '원격교육과 이러닝' 에 관한 탄탄한 이론이 나왔으면 좋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